강명자 원장 한의학박사, 한방부인과 전문의

Q. 의사 중에도 전문가가 따로 있나요?
A. 한방의료에도 전문가를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2000년부터 전문의 제도가 설립되어 전문의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6년의 한의대 과정을 마친 후 한의사고시에 합격하고 수련병원으로 지정된 병원에서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의 수련과정을 거친 후 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 비로소 전문의가 됩니다. 대부분의 전문의들은 인턴 생활 1년 동안 여러 분야의 환자들을 접하게 되고, 3년간의 전문과목 수련 기간 동안 해당 환자들을 접하게 됩니다. 또한, 한의학 연구 및 다양한 저널 등을 공부하면서 체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게 되지요.
check
한방부인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방은 6년의 의대를 졸업하고 80~90% 이상이 전문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반면,한방과 치과는 20~30% 정도만이 전문의 과정을 거치게 된 다고 합니다. 이는 수련병원이 적기 때문이라고 해요.
Q. 박사님? 선생님?
A. 한의학 분야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초학, 경혈학, 생리 학 등..한방부인과 박사가 되려면 경희대의 경우 석사 2년, 박사 3년에 걸친과정을 종료해야 ‘한방부인과 박사’가 됩니다. 박사가 되었다는 건그만큼 한 분야에 깊고 넓은 전문지식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인과 진료를 받으시려면 한방부인과 박사인지 미리 확인해 보세요.
Q. 진료할 때, 충분한 설명을 해주나요?
A.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은 의사일수록 의학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환자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생활처방에 적극적이기도 하지요.
정확한 진단에 따른 따뜻한 조언으로 치유의지를 키워주면 진정한 의료진입니다.